반응형

사람 만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첫인상" 입니다. 면접에서 첫 인상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1분 자기소개입니다. 면접 유형에 따라서 상이할 수 있지만 필수적으로 준비해야하는 사항입니다. 신입은 물론, 경력사원에 이직에 경우도 필요한 사항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1분 자기소개에 작성법과 이에 따른 예시, 멘트 모음을 공유드리겠습니다. 

1분 자기소개 준비


1. 관심을 유도하는 한문장 1분 자기 소개 작성법, 예시

상황에 맞는 1분 자기 소개가 중요합니다. 특히 여러명과 동시에 진행하는 면접에 경우는 더욱이 자기소개를 통해서 여러 사람중에 본인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범하고 기억에 남지않는 직원 보다는 면접 진행 간 관심이 가는 직원에게 호감이 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첫 문장에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인사말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분 자기소개로 어필

"안녕하십니까, 저는 기획분야에서 있어 창의적인 감각으로 창업 공모전을 휩쓰는 기획신 ㅇㅇㅇ 입니다." 와 같은 예시로 관심과 함께 직무에 적합한 1분 자기소개가 중요합니다. 기획 분야에 있어 중요한 창의성, PT 능력과 연계되는 경험 등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반갑습니다. OO백화점 영업관리부분에 지원한 OOO이라고 합니다.
저는 택배회사에서 6개월간 인턴하면서 ‘데이터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CS업무를 하다보니 OO지역에서 유난히 클레임이 많이 나온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최근 1년간 클레임 데이터를 추출하여 지역별로 정리해서 건수를 확인했습니다. 확인해보니 OO지역이  유난히 많았고, 해당 지점과 연락을 해보니 기사님이 건강상의 이유로 근태가 좋지않아 업무가 점점 쌓이고, 실수가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저는 상부에 보고하여 인력 충원을 이끌어냈고, 클레임 수를 40% 이상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OO백화점에서 역시 데이터와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해나가는 영업관리자가 되겠습니다.

- 출처 : 콩냥콩냥 블로그


2. 결론 부터 1분 자기소개는 ? 무조건 두괄식 !

자기소개서는 작업하면서 가장 많이 접하는 용어가 결론부터 표현하는 "두괄식" 입니다. 관심과 강점을 먼저 어필할 수 있는 핵심 소개 키워드를 먼저 전달 한 후에 이에 대한 세부적인 경험, 소개, 능력을 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예시로는 저는 창의력소통으로 표현할수 있습니다. 해당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직무를 키워드를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자기 소개하는 것  또한 주요 방법 중하나입니다. 

 

두괄식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어렵다면, 지원하는 취업 공고에 우대사항이나, 직무 자격에서 발취할 수 있습니다. 


3. 자기소개서를 1분 자기 소개서로 스토리텔링

1분이라는 시간이 짧다고 느낄수 있지만, 소개를 연습하게 되면 생각보다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회사, 직무에 맞는 필요한 역량을 어떻게 달성하였는지, 그 경험 속에서 본인이 배운점이나 느낀점을 스토리텔링화하여 소개하면 단순히 외우는 것보다 더 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순히 경험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하는 분야에 "경험" 중심으로 해당 경험을 통해서 "배운점" 그리고 좋은 점과 함께 어려웠던 상황을 이겨내는 "대처방안" 과 같은 요소를 통해서 자기소개를 준비 할 수 있습니다. 


4. 1분 자기소개 보다 중요한 것은 ? 자신감 있는 태도 

마지막으로 내용을 준비하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감 있는 태도로 자기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1분이라는 시간을 단순히 채워서 소개하려는 사람 보다는 정말 본인을 어필하기 위해서 준비한 내용을 소개하는 것은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준비했다는 점은 수 많은 면접 경험이 있는 면접관에 경우 단번에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미리 준비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자신감 있는 태도를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1분 자기소개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 주요 키워드 그리고 해당 예시에 대한 멘트 작성 방법도 간단히 살펴 보았습니다. 다른 사람이 작성한 예시에서 이름만 바꾸는 것인 아니라, 작성하는 방법과 키워드 중심에서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을 선정하여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신에게 맞는 1분 자기소개로 한번에 취업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채용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모음 사이트  (0) 2021.09.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