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사혁신처에서 9급 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시험 준비에 있어 가장 기본은 시험 과목을 확인하는 것 입니다. 최신 과목 정보 기준으로 학습하고 전략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9급 공무원 시험 준비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목은 무엇인고, 어떤 전략으로 학습 해야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9급 공무원 시험과목

 


1. 9급 공무원 되는 방법

9급 공무원 시험과목

 

인사혁신처 정보 기관을 매년 상당히 많은 업무를 진행합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공무원을 채용하는 인원 수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는 시험 공고라고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공무원이 되기 위한 주요 절차도 정의합니다. 

  1. 시험공고를 통해서 응시하려는 공고를 선택합니다. 
  2. 선택한 응시 공고 자격, 기준에 따라 접수를 수행합니다. 
  3. 사전에 정의된 시험 날짜에 필기 시험을 실시합니다.
  4. 필기 시험 합격자 확인 이후 채용 후보자 등록합니다.
  5. 임용추천, 배치 단계라는 면접을 수행합니다. 
  6. 최종적으로 근무하게되는 근무지에 배정됩니다.

9급 공무원 시험과목


2. 9급 공무원 시험 합격 전략

핵심은 매년(2020, 2021) 달라지는 정책과 시험 개요 ( 정책, 시험과목 기준, 배점) 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2022년 달라지는 9급공무원시험과목에 대한 중요 사항을 정리하였습니다.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선택해야하는 전략을 잘 수립하길 바랍니다.

9급 공무원 시험과목

3. 과목 개편으로 7급 병행과 직렬 병행 어려워집니다.

2022년부터 고등학교 때 배워 익숙한 사회, 과학, 수학이 폐지되고 행정법, 행정학, 세법, 형법 등이 필수 과목으로 지정됩니다. 참고로 고교 선택과목만 폐지되는 것이어서 운전직 등에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어 있는 사회과목은 2022년 이후에도 여전히 필기 시험과목으로 존치 될 예정입니다.

9급 공무원 시험과목

해당 정책에 경우도 실제로 시험 공고가 나오는 시점에 따라서 변동 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해야하는 사항이라고 판단됩니다. 9급공무원시험과목을 준비함에 있어서 이런 변경, 개편 사항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합니다.


4. 전 과목 배점 동일해집니다. → 고른 학습이 합격 전략

결국 선택과목에서 100점을 맞아도 공통 필수 과목(국어, 영어, 한국사)에서 평균 75점을 맞은 것보다 못한 성적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조정점수제가 사라지는 2022년에는 5개 필수과목이 모두 "원점수" 대로 채점이 됩니다. 따라서 직렬별 전공과목 소홀히 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9급 공무원 시험과목 5개 필수과목에서 골고룰 좋은 점수를 받아야 공무원 시험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9급공무원시험과목 과목 개편 이전 (2021년)
9급공무원시험과목 과목 개편 이후 (2022년)
국어
80점 국어 80점
영어
85점 영어 85점
한국사
85점 한국사 85점
행정학개론
100점 > 조정 70점 행정학개론 100점
행정법총론
100점 > 조정 70점 행정법총론 100점
최정점수 450점 > 조정 390점 최정점수 450점

5. 나에게 맞는 9급공무원시험과목 시험 준비 

지금 공무원 시험을 도전을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자신의 목표에 따라 응시 할 시험을 결정하고 시험 일정에 맞춰서 수험계획을 수립해야합니다. 1년에 가장 큰 공무원 시험은 국가직, 지방직 시험으로 구분되면 대부분 9급 수험생들은 국가과직과 지방직에 모두 응시합니다.

 

9급 시험은 군무원 시험까지 1년에 최대 3차례 응시할 수 있습니다. 지방직 교육행정직의 경우에는 지자체가 아닌 지방교육청에서 시험일 진행됩니다.

시험명 필기 시험 시기 주요 채용 직렬( 행정직군 종류)
국가직 9급  매년 4월 초 일반행정, 세무, 고용노동, 선거행정
직업상담, 관세, 통계, 교정, 보호, 검찰 등
지방직 9급  5월 또는 6월 일반행정, 세무, 사회복지,
사서, 속기, 간호, 보건, 운전 등
지방교육청 9급  지방직 9급과 같은날 교육행정, 사서 등
군무원 9급  6월 또는 7월 행정, 군수, 수사, 군사정보 등
국화직 9급  8월 속기, 사서, 경위, 방호 등
법원직 9급  2월말 또는 3월초  법원사무, 등기사무
기상직 9급 국가직 9급과 같은날 기상직

시험 별로 필기 시험 시행하는 시기 그리고 합격 발표일과 면접을 계산하여 1년에 시험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9급공무원시험과목을 미리 파악하고 응시하려는 직종을 선정하여 공략하는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6. 2022년 9급 공무원 시험 과목 

9급공무원시험과목에 경우 응시하는 급에 따라서 상이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필수 과목 3과목과 선택 과목 2과목을 선택하여 총 5종을 치루게 되어 있습니다. 

9급 공무원 시험과목

 

시험 과목에 경우 정책에 따라서 시험 과목과 수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에 응시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주요 정보 중 하나 입니다. 2020년까지는 7급 시험과목을 준비하면 추가로 더 공부하지 않아도 9급 공무원 시험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시험 과목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직급 2020년 기준 2021년 기준
7급 국가직 필수(6) 국어, 한국사, 행정법, 행정학, 헌법, 경제학 1차 : PSAAT
2차 : 행정법, 행정학, 헌법, 경제학
7급 지방직 필수(6)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 행정학, 헌법, 선택(1) 경제학원론, 지방자치론, 지역개발론 필수(4) 국어, 행정법, 행정학, 헌법,
선택(1) 경제학원론, 지방자치론, 지역개발론
9급 국가직
9급 지방직
필수(3) 국어, 영어, 한국사
선택(2)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필수(3) 국어, 영어, 한국사
선택(2)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이상으로 2022년 시행될 예정인 9급 공무원 시험과목에 대한 개편 사항입니다. 선택과목, 필수 과목에 변동을 잘 파악하고 본인에게 유리한 과목을 공략하여 시험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